이번 시간에는 엑셀 함수 정리다. 직장을 다는 직장인, 학교를 다니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쓰는 컴퓨터 프로그램 중 하나가 엑셀일 것이다.
계산기로 일일이 계산하고 정리하는 것을 원하는 대로 정리하여 결괏값을 보여주기 때문에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다.
그래서 엑셀 함수는 필수적으로 알아야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한다.
엑셀은 함수가 전부다!
엑셀에서 많이 쓰이는 기중에 대표적인 것이 함수다. 함수의 활용을 잘한다면 보다 쉬운 엑셀로 일의 능률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가 그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엑셀 함수를 대표적으로 소개하겠습니다.
계산식에 있어서 더하기 뺄셈은 기본이다. 그래서 합계 구하는 함수는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합계를 구하는 함수는 SUM으로 표현된다.
사용법은 내가 합계를 하고 싶은 셀을 드래그로 범위를 지정해주고 셀의 처음 부분과 끝나는 부분의 위치 값을 입력해주면 된다.
조건식은 다음과 같다.
=SUM( 첫 셀의 위치: 마지막 셀의 위치) 이렇게 쓰면 된다.
그리고 조건에 맞는 합계 값을 구할 때도 사용하는 식이 있다.
=SUMIF 뒤에 SUM과 같은 함수를 입력하고 '조건', 결괏값을 위치할 곳을 입력해준다. 모든 함수가 이런 식으로 사용된다.
평균값을 낼 때
이번에는 평균값을 낼 때 쓰는 함수를 알아본다. 평균값을 낼 때는 =AVERAGE(수 1, 수 2), (범위)를 사용하면 된다.
최솟값, 최댓값도 앞의 문자만 사용하면 된다. 최솟값은 MIN, 최댓값은 MAX로 바꿔서 사용한다.
날짜 함수
이번에는 날자 함수이다. =TODAY라고 입력하면 지금 현재의 날짜가 표시가 된다. =YEAR(날짜)로 쓰면 연도가 표시할 수 있다. 그럼 =HOUR(시간)을 입력하면 현재 시간이 표현이 된다.
도움이 되는 정보들
논리 및 정보 함수
이번에는 논리값을 구해보자. =IF(조건식, [값 1], [값 2])로 사용된다. 참이면 값이 1이고 거짓이면 2의 값이 표현된다.
또한 AND(논리식 1, 논리식 2)와 OR(논리식 1, 논리식 2)로도 표현을 할 수도 있다.
이렇게 엑셀 함수 정리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자주 사용하는 함수 위주로 알려드렸다. 참고해서 실제 업무에 활용해보시기 바란다. 더 많은 함수가 있지만 그 부분은 차차 언급하도록 하겠다.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