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수소열차, 세계 시장을 선점할까? 국토부의 야심찬 계획

TenKo 2025. 5. 8.

K-수소열차, 세계 시장을 선점할까?
K-수소열차, 세계 시장을 선점할까?

국토교통부는 2028년 수소열차 상용화를 목표로, 기존 운영 노선에 수소 인프라를 구축하고 수소열차를 시범 운행하는 \'수소전기동차 실증 R&D 사업\'을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사업은 3년간 총 321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디젤 열차를 수소 열차로 대체하여 경제적, 환경적 이점을 모두 확보하고, 우리 수소열차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며 조기 상용화를 위한 기술적·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정책브리핑 바로가기

수소열차 실증 사업의 목표

본 사업은 우리 수소열차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및 조기 상용화를 위한 기술적, 제도적 기반 마련을 목표로 추진됩니다. 2027년까지 총 321억 원이 투입되며,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주관기관으로 참여합니다.

K-수소열차, 세계 시장을 선점할까?
K-수소열차, 세계 시장을 선점할까?

특히, 2022년 국가 연구개발로 확보된 수소전기동차 핵심기술이 현장 실증을 거쳐 조기 상용화될 수 있도록 추진하여, 노후 디젤 열차를 수소 열차로 대체했을 때의 경제적, 환경적 이점을 검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코레일 홈페이지

수소열차, 미래 철도 교통의 핵심

수소열차는 수소 에너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혁신적인 친환경 열차입니다. 디젤 열차를 대체할 차세대 주역으로 손꼽히는 수소열차의 특징과 시장 동향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수소열차의 작동 원리 및 장점

수소열차는 수소저장용기에 저장된 수소를 연료전지에 공급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이 전기로 동력을 얻는 미래형 친환경 열차입니다. 전차선 없이 운행이 가능해 비전철화 지역의 철도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디젤열차 대비 에너지 효율이 2배 이상 높고 탄소 배출이 없어 경제적, 환경적 이점이 큽니다.

K-수소열차, 세계 시장을 선점할까?
K-수소열차, 세계 시장을 선점할까?

이러한 장점 덕분에 수소열차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장거리 운행이나 화물 운송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기존 철도 노선을 그대로 활용하면서도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어 경제성과 환경성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대안이죠.

세계 수소열차 시장 현황

세계 수소열차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35년에는 264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각국은 시장 선점을 위해 수소열차 개발 및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독일은 2018년 9월 수소열차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했으며, 미국, 일본, 중국, 캐나다 등도 시험 운행을 개시하는 등 상용화를 추진 중입니다.

K-수소열차, 세계 시장을 선점할까?
K-수소열차, 세계 시장을 선점할까?

특히, 유럽에서는 수소열차 도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EU의 친환경 정책과 맞물려 더욱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아시아 국가들도 수소열차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향후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토부의 실증 계획

국토부는 이번 실증 사업을 통해 출력 1.2MW, 최고운행속도 150km/h, 1회 충전 주행거리 600km 이상의 성능을 갖춘 수소전기동차 1편성(2칸)을 2027년까지 제작하고, 형식승인 등 안전성 검증을 거쳐 실증 노선에서 시범 운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현재 운영 중인 비전철 노선에 수소 충전소와 차량 검수시설 등 수소열차 인프라를 구축하고 수소전기동차와 함께 운영하여 운행 시설의 성능과 적합성을 검증합니다.

수소열차의 원활한 도입을 위해 수소열차 기술 기준과 운영·관리 규정을 마련하고, 수소열차 지원을 위한 각종 제도 개선 및 불합리한 규제 해소도 함께 추진하여 수소열차 생태계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기대 효과

정의경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우리 수소열차를 조기에 상용화함으로써 K-수소열차가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고 미래 철도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노후 디젤열차가 수소열차로 빠르게 대체되면서 수소열차 핵심 부품과 인프라 등 전후방 연계산업이 활성화되고 수소 모빌리티 산업생태계 확충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결론

국토교통부의 K-수소열차 실증 사업은 친환경 철도 교통 시대를 열고, 국내 철도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발걸음이 될 것입니다. 노후 디젤 열차를 수소 열차로 대체함으로써 경제적 및 환경적 비용을 절감하고, 미래 철도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K-수소열차, 세계 시장을 선점할까?
K-수소열차, 세계 시장을 선점할까?

수소열차 도입은 단순히 열차를 바꾸는 것을 넘어, 우리 사회 전체의 에너지 시스템을 혁신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습니다. 더 깨끗한 환경,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대한민국의 발걸음에 주목해 주세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자주 묻는 질문

Q: 수소열차는 어떻게 움직이나요?

A: 수소열차는 수소저장용기에 저장된 수소를 연료전지에 공급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이 전기로 동력을 얻어 움직이는 미래형 친환경 열차입니다.

Q: 수소열차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A: 수소열차는 전차선 없이 운행이 가능하여 비전철화 지역의 철도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젤열차 대비 에너지 효율이 높고 탄소 배출이 없어 친환경적이며, 노후 디젤 열차를 대체할 경우 경제적, 환경적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Q: 국토부의 실증 사업 목표는 무엇인가요?

A: 국토부는 이번 실증 사업을 통해 수소열차의 기술적,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K-수소열차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여 2028년 조기 상용화를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Q: 수소열차 시장 전망은 어떤가요?

A: 세계 수소열차 시장은 연평균 25% 이상 성장하여 2035년에는 264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각국은 시장 선점을 위해 수소열차 개발과 상용화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댓글